본문 바로가기
매일의 오늘

독서기록 ¡ 일상의 악센트

by 오늘의우리 2022. 9. 17.

이동시간에 핸드폰 안보기 연습

독서를 놓지 않기 위한 노력

일주일에 2권 읽기

 

일주일에 세 권을 읽기도하고, 일주일에 한 권도 못 읽기도 한다.

다양한 책을 읽지만 모든 기록을 남기지 않기도하고 많은 내용을 기록해두고 싶어하기도 한다.

그 중 하나, 일상의 악센트

 

어쩌다 접하게 된 일본쪽 에세이인데 다른 문화이다보니 삶에 대한 시선이 우리나라랑 달라서 연달아 읽어보게 되는 책들이었다. 읽다보면 각자가 전하고자 하는 건 결국은 같은 것인데 조금 다른 생각을 해볼 수 있게 해줘서 좋은시간이다.

 

일상의 악센트

 

작가의 말

그날, 그때, 내 마음이 떨렸던 눈부신 순간들이 하나든 둘이든 당신에게도 가닿기를 바라며

이토록 좋은 것들을 나누고 싶어서

당신과 함께

 

기록을 남기고 글을 쓰는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가지는 목적이 아닐까 싶다

 

'선물 가설'

우리의 조상들은 과일이나 열매를 따 운반하게 되면서 직립보행을 시작했는데, 특히 수컷이 암컷에게 돋보일 목적으로 식재료를 선물하기 위해 두 발로 서서 걷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인류는 연애를 하고 싶어서 직립보행을 한 것이다. 

연애 하려고 직립보행했다는 풀이가, 음식을 선물해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했다는 풀이가 너무 너무 귀엽다.

 

"만날 수 있으면 만나고 싶다."

누구든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언제가 그 사람에게  "만날 수 있으면 만나고 싶다." 라고 말해보자.

만날 수 없어도 분명 마음은 통할 테니까.

 

몇단계를 거치면 알아낼 수 있을것 같은 연락처를 굳이 찾지 않는다. 

만날 수 있으면 만나고 싶다는 생각은 종종 하는데 굳이 애쓰지 않는걸 보면 아직은 마주하기가 쉽지않은거겠지.

우연히 만나진다면 보고싶었다고 말 할 수 있을텐데.

 

정말 좋아합니다.

기운이 없을 때 특효약은 웃는 것이다.

많이 웃으면 싫은 일이나 고민했던 여러 가지 일들이 단번에 날아가 다시 기운이 난다.

 

자주 기운이 사라지는 요즘 붙들고 있기에도 힘이 부치지만 더 기운 빠지지 않기 위해 노력을 해보려고 한다.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사색하고, 산책하고 그렇게라도.

 

발견하는 것은 감동하는 것이다

누구도 깨닫지 못하는 아름다움과 매력을 발견하는 것. 

아무도 보지못하는 근사함을 발견하는 것. 

앞으로 누구나 갖고 싶어 하게 될 감각을 발견하는 것.

 

스스로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

스스로의 장점을 발견하고 키워내주고 싶어진다.

그 과정에서 내가 좋아하는거, 바라는거 그런것들이 좀 눈 앞에 명확하게 보여지면 좋겠고

 

곁에서 함께 걷는 사람이 있는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곁에 있어준다.

그런 관계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친한 사이일 것이다.

거기에 머무르지 않고 곁에서 함께 걸을 수 있다면 얼마나 멋질까.

 

얼마 전 오래된 다이어리를 다시 읽어보게 됐다.

시간은 나를 14년 전으로 데려다 놓았고, 지금은 1년에 한 번 밖에 볼 수 없는 자신의 생활에 개인적 여유가 나지 않는 친구이지만 14년 전 우리는 많은 시간을 함께 했었던 기록을 보게 됐다.

나는 주변사람들에게 고민을 이야기 하지 않는 편이고 힘든 이야기를 꺼내놓지도 않는다. 그저 시간이 지나가 잊혀지길 바라고 나의 고민으로 주변인들이 같이 고민에 빠지길 바라지 않았다. 그런 나에게 그 친구는 늘 자신의 존재를 말해줬다. 잊고지냈던 그 때에 그 친구는, 친구들 중 처음으로 자기한테 이야기를 털어놔도 된다고 먼저 손을 내민 친구였다. 잊고있었다. 6-7년 전 어느 날,힘든일이 있었지만 그 누구에게도 연락하지 않았던 나에게 그 친구가 보낸 문자는 기억한다. 난 그때가 처음인 줄 알았는데 훨씬 이전에도 그 친구는 내 곁에 있었다. 그 문자에 적힌 말은 나는 니 편이라는 간결하고그 무엇보다 힘이 되는 한마디였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알고 나를 제대로 위로하는 친구였다. 

 

벌써 20년이 넘는 시간을 알고지낸 우리가, 그 사이의 시간을 늘 같은 모습으로 함께 했던건 아니었지만 마음은 그때부터 지금까지 여전히 함께 걷는 중인가보다. 소중하고 고마운 인연.

 

 

오모테나시의 본질

오모테나시의 목적이 타인을 행복하게 하는것이라면 먼저 자신이 행복한 것이 중요하다.

행복이란 누군가가 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다. 거기에 기준이나 비교가 있을 턱이 없다.

그리고 행복은 결과도 아니고 눈에 보이는것도 아니다.

 

행복을 독점하지 말고 기꺼이나누어 갖자.

거기에 오모테나시의 본질이 있다.

 

궁금해서 찾아본 오모테나시 뜻

 

즐거움은 누구나 노력만 하면 매일 느낄 수 있다

하루 종일 수많은 기회가 오고간다.

무수한 기회가운데 이거다 싶은 기회가 찾아온 순간, 힘을 갖고 싶다. 더불어 날카로운 직감도.

즐거움은 누구나 노력만 하면 매일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도 소중한 자신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즐거울만한 것을 찾는 노력을 할 힘이 있다면 나는 언제든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겠다

 

흐르는 물처럼 될 수 없다는 사실

인간은 일직선으로 흐르려하고, 늘 앞을 놓고 다투기 때문에 흐르는 물처럼 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힘들 빼고 솔직하게 마음의 융통성을 되찾아 무엇이든 받아들이라고 개천은 가르쳐준다. 

개천은 늘 투명하고, 떠내려가는것이 아니라 흐른다.

 

늘 앞을 두고 다툰다는 말에 이마를 탁 침

떠내려가지 않고 흘러가고 싶은 삶.

반응형

댓글